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달에 공개된 IIUG World 2021의 세션 영상을 살펴보다 흥미로운 내용을 발견했습니다.

Informix의 스토리지 구조가 변경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DBSpace, Chunk, Table은 구조적으로 개수와 크기에 제한이 있어서 파티셔닝 구성을 취하는 등의 전략을 취해야했습니다. 이런 제한들이 앞으로 공개될 버전에서 완화될 모양입니다.

 

위의 내용에 따르면 현재는 Row ID가 4바이트 16진수 코드로 표현됨으로써, 한 Partition의 최대 페이지수는 약 1천6백만개로 제한됩니다. 이러한 제한으로 인해 대용량 테이블의 경우 페이지 사이즈를 늘리거나 파티셔닝 구조로 전환하여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덤으로 파티셔닝 기능을 사용하려면 Enterprise Edition 라이센스를 구매해야하는 문제도 있습니다.

그리고 Partition Number 포맷또한 4바이트로 되어있기 때문에, DBspace를 4095개까지 구성할 수 있고 한 DBSpace 당 약 1백만개의 Partition까지만 저장이 허용됩니다.

 

현재 개발중(?)인 인포믹스의 스토리지 구조는 Row ID및 Partition Number, Physical Address 포맷 길이의 확장으로 저장 용량 제한이 크게 완화되고 스토리지 관리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구조 변경은 인포믹스 역사상 상당히 큰 변화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능 개선이 한편으로는 기대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성능이나 결함에 대해서도 걱정이 되네요. 성능 측면에서 볼때 특정 테이블이나 인덱스가 너무 비대해지면 결국엔 성능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티셔닝이 지원되지 않는 Workgroup Edition에서 오히려 유용한 기능일지도 모르겠네요.

 

참고 :

https://www.ibm.com/docs/en/informix-servers/12.10?topic=appendixes-limits-in-informix 

https://www.youtube.com/watch?v=pTgN5UTeKx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