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며칠전에 연금저축보험을 연금저축펀드로 이전한 후기를 간략하게 써보려고 합니다.

연금저축을 증권사로 이전한 동기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입되어 있는 연금저축보험의 적용이율이 너무 낮아져 버린 것이 가장 큽니다.

 

적용이율이 계속 유지된다면 좋았겠지만..

연금저축은 대부분 연말정산에서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 많이들 하고 계실겁니다.

저는 기존에 삼성화재 연금저축보험에 납입을 하고 있었는데요. 2010년 기준으로는 5.3%의 금리였지만 최근에는 최저보증이율인 1.5%까지 낮아졌더라구요. 저금리가 계속 지속될 가능성도 높고 이대로 두기에는 연금도 쪼그라들 것 같아 연금저축펀드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어릴때부터 주식이나 펀드, 채권에 투자한 주변 친척이나 지인분들의 실패 사례를 보고 공포심을 갖고 있다보니 지금까지도 예금이나 적금같은 투자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했는데요. 자주 주식을 매매하지 않고 장기간 적립식으로 불입하면 예금 수준의 수익률보다는 나을 거라는 기대로 펀드로 이전해보기로 했습니다.

 

기존 연금저축보험을 해지하지 않고 연금저축펀드로 이전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다고 하는군요.

연금저축보험을 해지하면 그동안 연말정산에서 공제 받은 혜택을 세금으로 내야하기 때문에 손해가 큽니다. 그렇지만 연금계좌 이체라는 제도를 통해 기존의 연금저축보험에 적립된 금액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다고 하니, 연금저축의 수익률이나 보험사의 서비스등에 불만이 있으시다면 이전도 고려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계좌 이전 자체는 제 생각보다도 너무나 쉽고 빠르게 진행이 됐습니다.

인터넷에 여러가지 참고할만한 글이 많은데 저는 삼성증권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해서 아래의 자료들을 참고했습니다.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연금저축펀드를 판매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선호하시는 곳에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네이버블로그 : 삼성증권 연금 저축 계좌 이전 안내>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oneycloud&logNo=221192762962&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삼성증권 연금 저축 계좌 이전 안내

-삼성증권에 비대면 계좌 개설-> 연금 계좌 개설 까지 완료된 이후부터입니다.-어플 실행 후 금융상품-&...

blog.naver.com

<YouTube : [놀.삼.투] 정든 내 연금 펀드로 이사하기 – mPOP에서 연금 이전하는 법>

www.youtube.com/watch?v=oBOtGj0zg_k

 

제가 계좌 이전을 진행한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5월10일 저녁 : 삼성 갤럭시탭에 설치된 삼성증권 mPOP 앱에서 연금이전 신청

2. 5월11일 오전 : 삼성화재 직원과 통화. 연금저축보험 이전 의사 확인

3. 5월11일 오후 : 삼성증권 직원과 통화. 연금저축펀드 이체 및 납입한도, 납입기간 설정

 

이전 신청을 하면 몇일이 걸릴것으로 예상했는데 예상보다 신속하게 처리되었습니다.

먼저 보험사에서 연락이 오는데 이전 의사가 확인되면, 연금저축보험의 적립금이 증권사의 증거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그다음 증권사에서 연금저축펀드 계좌로 이체를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연락온김에 연간 납입한도도 3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전이 완료되고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살펴보니 전액이 '삼성신종종류형MMF제4호-CP' 펀드 상품으로 매수되어 있었습니다.

 

아직 마음의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연금계좌가 너무 빠르게 전환되어 조금 당황스러웠는데요. 이제부터 연금저축펀드에 어떤 방식으로 투자할지 공부해봐야겠습니다. 우선은 정기적으로 ETF위주로 매수해볼까 생각중입니다.

반응형
댓글